일상 메모장

코로나 바이러스 마스크 종류 본문

제품 리뷰

코로나 바이러스 마스크 종류

핸드오버 2020. 2. 1. 15:26

안녕하세요.

 

요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시는데요.
정말 길을 걷다 보면 10명 중 9명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계시더라고요.
온라인 마켓에서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울 정도이고요.

 

기본 위생인 손 씻기와 함께 가장 확실한 예방책인 마스크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튼에어 황사 마스크

N95

N95 마스크는 특수 필터로 공기 내의 오염 물질을 걸러내는 의료용 마스크라고 합니다.

N은 (NIOSH 미국국가직업 안전위생연구소)의 약자로 NIOSH에서 발급한 수치를 말합니다.

매우 작은 크기(0.02~0.2㎛)의 바이러스를 95% 차단할 수 있지만 호흡이 불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병본부는 중국 후베이성 등에 다녀와 발열,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진에 N95 마스크 등 개인 보호구를 착용하라고 권하고 있다고 합니다.

KF94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인데요. 이 표시는 미세먼지를 막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으로, 숫자는 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있는 비율을 뜻한다고 합니다.

KF94는 0.4㎛의 미세입자를 94%까지 걸러낸다고 합니다.

 

KF80

KF80은 0.6㎛ 크기의 먼지를 80% 까지 차단할 수 있습니다.

KF94보다 성능은 떨어지지만 호흡하기는 KF94보다 편해서 어린이, 노인분들이 착용하시기 좋습니다.

 

어떤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나?

코로나 바이러스의 입자 크기는 0.1 ~ 0.2 인데
이 크기면 N95 의료용 마스크도 통과라는 크기입니다.
그러나 실제 전염되는 경로는 비말감염이기 때문에
침 방울을 막는것이 중요합니다.
비말의 입자 크기는 0.5 인데, 그렇게 되면 KF94 이상의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KF90 이상은 숨이 차서 오래 착용하기가 어려워 굳이 꼭 KF90을 착용할 필요는 없다고 하는데요.

필터기가 따로 없는 일반 마스크를 착용해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것보다 예방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마스크를 벗었다 착용하지 말고 계속해서 착용상태로 있도록 하고, 코와 입을 모두 가리도록 착용해야만 합니다.

추가로 마스크는 일회용이기 때문에 외출 시 한번 사용하고 실내에 들어와서 벗었다면 재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고 마스크를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